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부자/부동산스터디

분양권 손피 거래 의미, 합법, 불법, 주의점, 손에 쥐는 프리미엄, 매수인 매도자 양도소득세 부담

by 부동산 분석 디렉터 2022. 1. 13.

부동산 세금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주택 가격은 지칠 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주택 가격이 오르면서 가장 사람들이 갖고싶어하는 건 바로 분양권, 신축이 될 물건일텐데요, 하지만 분양권 양도세에 대한 압박이 엄청나지자 매도자 입장에서도 분양권을 팔지 못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매물이 없으니 매도인의 양도세를 일부 부담하면서까지 분양권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손피 거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손피란 손에 쥐는 프리미엄의 준말로 매도자가 세금이나 비용을 뺀 실제 금액을 말합니다. 그래서 양도세 양도소득세 매수자 부담 조건이라는 말이 붙습니다. 지금 양도세가 기간에 상관없이 66~77%까지라 이러한 조건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매도자 양도세를 매수인이 부담한다는 조건은 매수인에게 매우 불리하게 들릴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계산을 해보면 매도자 매수자 모두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보통 손피가 아닌 물건은 금액 자체가 더 비싸게 나오기 때문에 손피로 나온 물건을 매수하는 게 오히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분양권 프리미엄이 1천만원인 양도세를 매수인이 부담할 경우 프리미엄이 천만원이면 기본공제 250만원, 세율은 77%입니다. 1차 양도세는 천만원에서 250만원을 뺀 금액의 77% 6775000원이 되고요. 양도가액은 천만원에 5775000원을 더한 금액인 15775000원이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2차 양도세가 붙는데요, 2차 양도세는 5775000원의 77% 446750원이 됩니다. 그래서 매수인이 2차 양도세까지 부담하면 실거래신고 금액은 20221750원이 됩니다. 이 금액은 프리미엄, 1차 양도세, 2차 양도세 모두 합친 금액입니다.

 

손피거래가 불법이냐고 묻는 분들이 많은데 손피 거래는 합법입니다. 손피 거래를 할 때는 내가 손피로 매수하는 게 이득인지, 아니면 기존 매물을 사는 게 이득인지 미리 계산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아직도 지방에는 손피에 대해 선입견이 있거나 거부를 하는 소장님들도 많은데요, 다운계약과 달리 손피는 합법적인 방법이니 매도인 매수인 모두 자신에게 이득이 될 수 있도록 세금 공부를 잘하셔서 최대한 손실없이 거래를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아파트 분양권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분양권도 활황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오피스텔에는 선입견이 있어 이 진입장벽을 넘기가 쉽지 않네요. 장이 꺾이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것도 오피스텔입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저평가인 점은 확실합니다. 여력이 되는 분들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이라는 규제 때문에 잠시 속도는 늦춰졌지만 시장의 방향은 그대로입니다. 올해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월급쟁이 부자들 디렉터 올림

 

보다 더 빠른 정보 제공을 위해 카카오톡 단톡방도 운영중입니다.

 

과천청사힐스, 도봉롯데캐슬 골든파크, 신길ak푸르지오 등등

제 톡방에 계신분들은 빠르게 정보 받아보셨습니다. 그중 당첨 되신분들도 계시죠

이번엔 저평가 지방권을 찾아 투자처를 찾아볼 생각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함께 부동산을 공부하는 단톡방 문은 매달초에 열립니다.
2022년 1월 정원 1500명 마감 예정입니다.


https://open.kakao.com/o/gfC7p0vd

 

월급쟁이 부자들 세상

#전국부동산 #분양권 #청약 #줍줍 #시세차익 #부동산투자 #부동산실전공부

open.kakao.com

 

댓글